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홍경천 추출물의 피로 개선 효과와 주의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경천 추출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피로 개선 기능성 원료로 인정한 고시형 원료입니다. 홍경천이란 무엇이며,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작용하는지와 복용 시 주의할 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홍경천 추출물의 피로 개선 효과와 주의 사항

     

    홍경천이란?

    홍경천(로디올라 로세아)은 아시아 및 유럽 고산 지대에 서식하는 식물로 아시아, 동유럽에서 뿌리와 땅속줄기(근경)를 전통 의학 진료에 사용해 왔습니다. 주로 신경 계통의 자극, 우울감 감소, 작업 능력 향상, 피로 회복, 고산병 예방 등의 전통 용법에 사용하였으며 아답토젠(adaptogen: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해 주는 항스트레스성 자연 물질)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1970년대부터 러시아 연구팀들이 홍경천의 스트레스 인자에 대한 저항력 증강 효과에 대해 연구해 왔으며, 스트레스와 정신적 작업 능력 향상과 운동 능력 향상 등 다양한 활성에 대해 연구되었습니다. 

     

    홍경천 추출물의 기능성 효과

    홍경천 추출물은 유럽 의약품청인 EMA/HMPC(Committee on Herbal Medicinal Products)에서 스트레스에 사용이 승인된 아답토젠입니다. 계속해서 언급되는 아답토젠(adaptogen)에 대해 우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답토젠(adaptogen): 아답토젠은 항스트레스성 자연 물질로 그에 대한 인식은 고대인도의학인 Ayurveda(아유르베다)와 중국 전통 의학인 중의학 등의 동양의학에서 다양한 불균형을 조절하고 활력을 증가시키는 자연 강장제로써 전해져왔습니다. 아답토젠은 스트레스로 생겨난 심리적 변화를 정상으로 유도하는 성질을 가졌으며, 적정량 복용 시 인체에 무해하고 다양한 종류의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몸을 보호하는 능력을 향상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과학적 연구를 통해 유효성이 확인된 식물들은 홀리 바질, 동충하조, 홍경천, 오미자, 인삼, 영지버섯, 감초, 더덕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홍경천 추출물 원료는 홍경천(Rhodiola rosea L.)의 뿌리를 주정으로 추출하고 여과 후 농축하여 만드는 데 기능(지표) 성분인 로사빈(rosavin)을 20mg/g 이상 함유해야 합니다. 

    홍경천 추출물의 효과를 증명한 여러 연구와 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홍경천 뿌리 추출물은 미토콘드리아에서 ATP 합성을 활성화함으로써 에너지 대사와 피로도 회복을 촉진하는 한편, 스트레스 호르몬의 유리를 정상화하는 기전이 알려져 있습니다.

    ▶ 로사빈과 티로솔, 살리드로사이드가 확인된 홍경천 추출물을 흰쥐에 경구 투여 후 운동(강제 유영)을 시킨 결과, 홍경천 추출물을 섭취한 군의 운동 지속 시간이 증가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홍경천 추출물은 운동 스트레스 상태에서 혈당 조절, 해당 과정(무산소 락트산 대사, 유산소 피루브산 대사)에 관여하여 운동 스트레스에 대한 피로 발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제시되었습니다. 

    ▶ 이 외 여러 건의 연구에서 홍경천 추출물은 사람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 관련 피로가 있는 사람에서 정신적 기능 수행 및 만성 피로 증후군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생활 스트레스 증상이 있는 111명에 대한 공개 시험에서 추출물 4주 섭취 시 스트레스 증후군과 관련한 임상적 개선을 보였습니다. 

    ▶ 지속성 피로(1~6개월), 만성 피로(6개월 이상)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한 공개 시험에서는 8주간 홍경천 추출물 섭취 시 피로 증상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55세 피로증후군 환자 60명 대상 무작위 대조 연구에서 홍경천 뿌리 추출물(SHR-5, 576mg/일)을 28일간 섭취 시 집중력 등의 정신 활동을 증가시키고 항피로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또한 피로 증후군이 있는 번아웃증후군 환자에서 각성 스트레스에 대한 코르티솔 반응을 감소시켰습니다. 

     

    홍경천 추출물 복용 시 주의 사항

    홍경천은 임상에서 낮은 독성을 보여 이상 사례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유럽 EMA/HPMC 모노그래프에서도 홍경천(뿌리 및 뿌리줄기)에 대해 이상 사례가 없다고 제시되어 있습니다. 

    홍경천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 개선에 대한 무작위 대조 연구를 분석한 메타분석에서 이상 사례로는 두통이 보고되어 있으며, 임부 및 수유부에게서의 안전성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관련한 분들은 섭취를 권하지 않습니다.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는 약으로는 면역억제제가 있는데 홍경천이 면역계 활성을 증가시키므로 면역억제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홍경천은 혈당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혈당저하제와 병용 섭취 시 과도한 혈당 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한국에서의 활용되는 사항을 살펴보면, 홍경천 및 활성 성분이 제품으로 나와 있기보다는 실리마린 또는 테아닌과 복합으로 제조하여 간 건강 또는 수면 개선 보조의 역할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불안증 등의 정신과적인 도움 측면에서 홍경천의 효과는 아직 논란이 많지만, 스트레스성으로 인한 가벼운 증상에는 다양한 실험을 기반으로 한 논문들에서 추천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환자 증상의 경중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